범주화는 사람이 어떤 자극을 관련 있는 자극들로 이루어진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식별하게 되는 과정이다. 우리가 어떤 새로운 자극을 어떤 범주의 한 구성원으로서 식별하였다면, 우리는 그 범주에 관한 지식을 사용하여 그 새로운 자극의 속성에 대하여 근거 있는 추정을 하고, 그에 상응하게 행동한다. 이러한 과정은 사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고정관념화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그들이 속해 있는 범주에 관한 지식에 기초하여 추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고정관념화는 매우 유용한 과정이다. 그러나 이 용어가 1936년에 만들어진 이후 이 용어는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고정관념 화가 유용한 과정이기는 하지만 많은 경우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은 부정확하고, 남용되며, 무한정 지속되고, 자동화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하다.
우리가 사람들에 대해 하는 추론은 그들이 소속하고 있는 범주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이 정확한 정도만큼만 정확하다.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하여 어떠한 신념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은 두 가지 방식밖에 없다. 자기 자신이 보거나 아니면 그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채택하거나이다. 사실상 인간 범주들의 소속 구성원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의 대부분은 친구나 친척에게서 얻어들은 것이거나, 소설이나 신문에서 본 것들이거나, 영화, TV에서 들은 것과 같은 풍문들이다. 우리가 문화의 지혜를 전수하는 과정에서 그 문화의 무지 역시 함께 전수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압핀은 모두가 서로 거의 똑같기 때문에 압핀에 대한 우리의 신념은 매우 유용하며, 한 개의 압핀에 관한 사실을 다른 압핀들에 대해 일반화하더라도 잘못될 일이 거의 없다. 그러나 인간의 범주들은 범주 내 변산이 너무 커서 우리의 고정관념은 그 범주에 속해 있는 개개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아주 희미한 단서 정도만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범주들이 가진 이러한 본질적 변산 성은 고정관념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덜 유용한 것으로 만든다. 전체를 보다 보면 그 속의 작은 것은 놓치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항상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어떤 자극을 범주화하는 그 단순한 행동이 그 범주에서의 변산 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어떤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길이가 다른 일련의 선분들을 보여준다. 한 집단의 참가자들에게는 길이가 긴 선분들은 집단 A라고 이름을 붙였고, 길이가 짧은 선분들은 집단 B라고 이름을 붙였다. 다른 집단의 참가자에게는 범주 명칭이 붙여지지 않은 선분들을 보여 주었다. 흥미롭게도 범주 명칭을 본 참가자들은 같은 범주 이름으로 들어 있는 선분들의 유사성은 과대평가하고, 서로 다른 범주 이름으로 들어 있는 선분들의 유사성은 과소평가하였다.
고정관념은 무한정 지속되는데, 그 이유는 우리는 자신이 보기를 기대하는 것을 보고, 상대방이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행동을 하게 만들고, 고정관념을 버리기보다는 수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인드 버그들 각각이 고정 관념적 사고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확장적 지각은 관찰자가 자신이 지각하기를 기대하는 것을 지각하는 경향이다.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대학 농구 게임 실황을 들려주고 나서 그 선수 중의 한 사람의 수행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였다. 모든 참가자는 똑같이 녹음된 게임 실황을 들었지만, 한 집단에는 그 선수가 흑인이고 다른 집단에는 그 선수가 백인이라고 믿게 하였다. 참가자들의 고정관념은 종족이 다르면 수행도 다를 것이라는 기대하게 만든다. 사실상 참가자들은 자신이 기대하는 바와 같은 방향으로 그 선수를 지각하였다. 그 선수가 백인이라고 믿은 참가자에 비해 흑인이라고 믿은 참가자는 그 선수가 운동 기술은 더 좋고 지능은 더 낮다고 생각하였다. 사람은 자신의 고정관념과 다른 행동들을 더 잘 발견하고 기억하는 경향이 있지만, 대부분의 보통 행동들은 애매하므로 그것들을 우리의 고정관념에 위배되는 것이기보다는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고정관념은 대상자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편향시킴으로써 영속하게 되는데, 그 결과 그 대상자들이, 실상은 그렇지 않은데, 우리의 고정관념을 확증해 주고 있다고 믿게 만든다. 고정관념은 지각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행동에도 영향을 준다. 자기실현적 예언은 관찰자가 자신이 지각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실현되는 현상이다. 사람은 관찰자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그들은 관찰자의 고정관념을 확증시켜 주게 될 것 같은 두려움인 고정관념 위협을 느끼게 된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공포는 사람들이 그 고정관념이 예측하는 내용 바로 그대로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고정관념 위협은 관찰자가 대상자가 고정관념을 확증시키게 만드는 여러 가지 방식 중의 하나일 뿐이다. 예를 들면, 관찰자는 자신들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진 대상자에 대해서는 기분 나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행동은 그 대상자가 다시 기분 나쁘게 행동하도록 만들게 되므로 저 부류의 사람들은 별로 좋지 않다는 관찰자들의 최초의 신념을 확증하게 만든다. 어떤 사람이 관찰자의 고정관념을 확실하게 기각하게끔 한 경우에는 관찰자는 그 고정관념을 수정할, 그래서 계속 유지할 방법을 찾는다.
고정관념이 부정확하고 영구 지속적이지만 우리는 그것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하지 못한다. 그것은 고정관념화가 고정관념 화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고, 자동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고정관념은 오랜 세월을 통하여,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수많은 여러 가지의 인간 범주들에 대하여 입수한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초록색을 보지 않겠다고, 동창생을 기억하지 않겠다고, 라벤더 꽃향기를 맡지 않겠다고 결심을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정관념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결심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고정관념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사태가 호전되기보다는 더 악화할 수 있다. 어떤 생각을 억누르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억누르려고 하는 그 생각을 떠오르게 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정 관념적 사고 역시 예외가 아니다. 많은 경우 고정관념 화가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 심리적 스위치를 끄고 켜듯이 고정관념의 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에 의하면 고정관념화 효과는 교육프로그램의 활용에서부터 전전두엽 피질의 파괴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ck의 인지이론 (0) | 2022.07.08 |
---|---|
인지 주의 이론 - Kelly의 개인적 구성 개념 이론 (0) | 2022.07.07 |
집단 (0) | 2022.07.06 |
개념과 범주화 (0) | 2022.07.06 |
고전적 조건 형성 (0) | 2022.07.05 |
댓글